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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크롤러 서버 과부하 게재 비율 하락 대처 방법

by hseplanner 2022. 11. 13.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크롤러 과부하 오류로 인해, 광고 게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해결책과 구글링을 통해 갑자기 낮춰진 게재 비율을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동안, 카카오 대란으로 인해 마음고생이 심했는데 일단 안심입니다. 

 

 

 

○ 서버 과부하로 인한 크롤링 오류를 바라보는 관점

○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재요청 노가다

 

광고 크롤러 오류 서버 과부하란? (자동 광고 재설정)

카카오 대란으로 인해 안심했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수익은 3분의 1 수준으로 뚝 떨어졌습니다. 이유가 뭘까를 끊임없이 고민하다 보니 구글 애드 센스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생각보다 주기적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크롤러 오류는 기존에 자주 해결했던 방법이 있었기 때문에 크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1. 해당 페이지 관련, 구글 애드 센스 크롤러 액세스 로그인 정보 추가하기
  2.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재요청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른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크롤러: 호스팅 서버 과부하'입니다.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니,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상황에 난처함을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는 예전부터 ads.txt 문제 등 호스팅 관련된 불안감이 항상 있었습니다. 여기에 22년 화재 사건을 통해 불안감을 한층 증폭시켜 버렸네요..

 

'과부하'라는 단어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다 보니, 카카오와 구글 애드 센스의 연동 후 자주 충돌이 일어났던 내용이 생각해냈습니다. 구글 애드 센스에도 자동 광고 설정이 있습니다. 카카오 티스토리 관리 모드에도 자동 광고 설정이 있지요! 두 개 중 하나를 껐습니다. 현재 저는 카카오 광고는 목록 상단, 목록 하단, 사이드 바 이렇게 3가지를 설정하고 본문의 광고 설정은 껐습니다. 이렇게 하면 광고 충돌을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었습니다. 

 

티스토리-자동광고설정-설명사진
티스토리-자동광고설정

 

다음은 구글 애드 센스 자동 광고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자동 광고를 사용하는 이유는 '앵커 광고' 또는 '모바일 전면 광고'를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자동 광고를 선택하고 바로 밑을 보면, '기존 광고 단위를 최적화할까요?'를 켜 둡니다. 구글 시스템이 기존 광고 단위와 자동 광고를 함께 최적화하고 실적이 가장 우수한 게재 위치에 광고를 게재하는 옵션입니다. 글 본문은 수동으로 광고 코드를 삽입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옵션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까?

자 이제 광고 세팅을 다시 했으니, 몇 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카카오 티스토리 하단 광고를 자동으로 세팅했었기 때문에 이제 제 블로그 글의 광고 송출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모든 글을 수정하기는 힘듭니다. 하루 만에 하는 것은 더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가장 인기 있는 글을 위주로 광고 코드 삽입을 점검했습니다. 크롬에는 시크릿 모드가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점 3개를 클릭하면, 크롬 시크릿 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정하고 싶은 글의 url을 입력하면, 광고 송출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금 더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인기 있는 글 20개를 우선 순위로 광고 코드를 점검했습니다. 

 

시크릿 창으로 블로그를 점검하면, 생각보다 많은 페이지에서 광고 송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 수정할 때, 티스토리 에디터의 경우 기존의 광고 코드가 깨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니, 꼭! html 모드에서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 후 구글 서치 콘솔(웹마스터 도구)에서 url 검사를 해줍니다. 색인 등록이 안 돼 있는 페이지를 발견했다면, 다시 색인 요청을 합니다. 

 

항상 모든 글의 색인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구글 애드 센스 보고서의 게재 비율 등 수치의 변화가 눈에 띄게 있다고 판단되면, 그때, 그때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틀 정도 지난 후 게재 비율이 48%에서 73%까지 다시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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