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드센스-티스토리블로그

구글 블로그 운영 SEO 검색 최적화 5가지 방법

by hseplanner 2022. 11. 2.

블로그 운영 시 무엇보다 구글 검색 엔진을 노려야 합니다. 네이버, 다음 등의 알고리즘은 상위에 노출됐다가 금방 순위가 밀리거나 어느 순간 저품질이 됩니다. 이때 우리가 믿어야 할 곳은 구글 검색 엔진입니다. 어떻게 하면, 구글 SEO에 맞춰 글을 잘 적을 수 있을 까요? 

 

 

 

○ 어렵기만 한 노출에는 이유가 있다.

○ 검색 노출을 성장시키는 5가지 요령

○ 자기만의 템플릿으로 잘 빚어진 글 만들기

 

구글 검색 시 노출이 어려운 이유는?

구글은 오늘 작성한 포스팅을 결코 한 번에 상위 노출해주지 않습니다.  도메인 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도메인 점수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포스팅 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도합 점수가 높아지면서 서서히 순위를 쟁취해 가는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상위 노출된 글은 쉽사리 그 순위를 다른 사람에게 내어주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에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최적화 가이드는 존재합니다. 다만 어렵습니다. 사용자가 읽기 좋은 가독성을 갖추어 체류 시간이 좋아야 합니다. html을 이해하고 h태그 등을 적절히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웹페이지 속도를 줄이기 위해 이미지 사용에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여러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것을 조금 구체화해볼까요? 바로 도메인 점수입니다. 포스팅 하나하나는 도메인 점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사실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구글 상단에 잘 자리 잡은 적어도 2페이지 안에 있는 포스팅이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는 네이버, 다음의 제멋대로 알고리즘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은 돼있다는 가정하고 이야기를 계속해 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첫걸음은 트래픽이니까요! 

 

 

 

검색 엔진 최적화 5가지 방법

우리가 쓴 글이 잘 노출되게 하는 행위를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즉 글이 광고가 되는 것입니다. 22년 국내 1분기 구글 점유율은 약 28%를 기록했습니다.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특히 구글에 입장한 사람의 심리는 구체적이고 양질의 정보를 찾기 위해 10페이지까지도 관련 검색어를 뒤지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검색자의 마인드가 다른 곳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의 도메인 점수는 낮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 센스" 등 과 같이 조회수가 많은 대형 키워드로는 경쟁할 수 없습니다. SEMRUSH, 블랙 키위 등 돈을 주고 키워드를 분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수익이 없을 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우버 서제스트, 키워드 에브리웨어, 구글 트렌드, 구글 애즈 등을 사용해도 충분히 롱테일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릴 뿐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최적화"와 같이 조회수는 대형 키워드에 비해 적지만, 경쟁이 약한 검색어를 의미합니다. 

 

2. 구글 SEO 형식을 갖춘 글을 작성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첫 줄에 작성하는 140 ~150자의 글이 메타 데스크립션이 됩니다. 구글 검색 시 노출되는 짤막한 설명글입니다. 특히 첫 문장에 주의를 기울여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태그를 사용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글 제목이 h1태그가 됩니다. 포스팅의 시작은 무조건 h1태그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다음 순차적으로 h2(제목 1), h3(제목 2) 등의 태그를 이용합니다. 즉, 소주제를 잘 구성해야 합니다. 사진 용량은 "www.tinyping.com"을 이용해 용량을 줄입니다. 사진 제목에 키워드를 넣은 명료한 제목, 대체 텍스트는 구체적으로 입력합니다. 이를테면, "사진-용량-최적화-방법-설명하는-사진" 이렇게 적습니다. 

 

3. 내부 링크를 사용합니다. 이미 발행한 포스팅을 적재적소에 배치합니다. 꼭! 관련 있는 포스팅에 연관성 있는 링크를 걸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능 중 "이전 발행 글 넣기"를 이용하면 쉽습니다. 외부 링크는 잘 사용해야 합니다. 도메인 점수가 높은 페이지에서 타고 넘오 오면,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자칫 관심 없는 사람들의 유입으로 체류 시간을 줄이는 악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검색 유입으로 들어오는 순수함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4. 글 발 행전, 미리보기를 통해 태블릿, 데스크톱, 휴대폰으로 봤을 때 보기 좋은 글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굵은 글꼴을 사용하거나, 특수 기호를 사용했으나, 포스팅 발행 후 의도한 방향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클릭을 부르는 제목을 항상 연구합니다. 제목에는 롱테일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야 합니다. 항상 연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즐겨야 합니다. 정철의 "카피 책" 등 도움이 되는 책들을 검색해서 꾸준히 연구해야 합니다.  

 

구글 SEO 자기만의 템플릿을 갖추어야 고민을 줄일 수 있다.

매번 글을 쓸 때마다 문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은 분명히 힘든 일입니다. 어떤 형식으로 글을 써 내려갈지 미리 형식을 정해 놓으면 좋습니다. 이를 때면, 1. 제목은 25자 내외, 2. 메타 데스크립션에 해당되는 140 ~ 150자 정도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문장 구성, 3. 글 제목의 내용을 쪼개서 소제목으로 분산, 4. 글의 마지막은 결론을 명확하게 내리는 문장을 구성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구글 애드센스 키워드 유입을 위한 크롬 설정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