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자료

스마트 안전 관리 기법 도입이란? 안전 관리 시스템과 인터넷의 활용

by hseplanner 2022. 11. 24.

현장에서 안전 관리자로 업무를 하면서 안전모,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불안전한 상태를 지적하는 것이 일의 전반적인 형태였습니다. 스마트 안전이 도입되면서, 업무 방식에 있어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안전 관리 기법, 시공 기법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건설 안전 관리 시스템이란? 

생산 현장은 가장 원초적인 곳입니다. 새벽 5시 30분부터 열차 운행이 시작됩니다. 지하철 역에는 건설 현장, 공장으로 출근하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람이 직접 망치질을 하고, 지게차를 운전하고, 콘크리트 타설을 하는 이곳이 바로 순수한 노동의 집약체입니다. 스마트 건설 안전, IoT(사물 인터넷) 등의 단어가 함께 어우러지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 건설 안전은 인터넷을 이용해 우리가 목적하는 데이터를 거리에 관계없이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통해 찰나의 순간 근로자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됩니다. 밀폐 공간에서 작업하게 되면, 여러 유독 가스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현장 지휘자 또는 작업에 투여되는 사람 중 한 명이 가스 탐지기를 휴대하고 작업을 하게 되죠, 하지만 누출이 시작되는 곳에 직접 가스 탐지기가 설치되어 있고, 알림 시스템이 사무실 관리자를 통해 수초만에 바로 연결됨과 동시에 작업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림을 줄 수 있다면? 이렇게 기능의 연결을 인터넷을 통해 구현하는 것을 IoT(Internet of Things)라고 부릅니다. 사전적 정의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건설 현장에서 받아들이는 스마트 안전 관리의 일부입니다. 

 

스마트 안전 장비 종류와 활용 방법

에어백 일체형 안전벨트는 추락 또는 낙상 시 등 뒤 에어백이 작동하여 근로자의 충격을 완화합니다. 지능형 안전모는 현장에서 이상 충격이 발생하면, 즉시 인터넷으로 근로자의 정보, 위치를 전송하여 관리자가 바로 인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건설 현장, 제조 공장 등에서는 지게차를 많이 사용합니다. 매일 아침 운전자는 육안으로 기본적인 점검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게차의 경우 후사경의 상태, 후진 알람 시스템 작동 여부, 안전핀 부착 상태 등 여러 가지 체크리스트가 존재합니다. 기존에는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주고 종이에 기입 후 운전자가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이라면, 이제는 직접 사진을 찍고 이상 유무를 인터넷에 올린 후 관리자는 지게차에 부착된 QR코드로 인터넷상에서 점검 상태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꼭 가까이 다가가서 찍을 필요도 없습니다. 요즘 카메라는 먼발치에서도 확대를 통해 QR코드 인식이 가능합니다. 

 

사업장 안전 보건 관리의 꽃은 공정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즉,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작업 인원 투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PTW(Permit to Work) 작업 허가서 사업장에서든지 이루어지고 있는 안전 관리 기법입니다. 현장에서 바로 태블릿 PC를 통해 작업 허가서 승인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또 관련 자료가 명확하게 작성되었는지 등을 즉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보급하는 태블릿도 좋지만, 개인적으로 구입하려 한다면, 최근 애플 M1칩이 내장된 Ipad Air(아이패드 에어)를 구입하면, 업무의 향상성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타사 태블릿에 비해 CPU 성능과 그래픽이 압도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을 통한 문서 작업을 원한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언제 어디서는 정보 열람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중소 규모 업체라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작업 현황과 공정률을 관리하고,  장비 작업 현황 문서 링크를 QR코드로 변환하여 누구나 접속해서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무료로 구축도 가능합니다.

 

결론, 최근 산업 안전 보건법 전면 개정이 이루어졌고 그 뒤 몇 차례 일부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안전 보건 교육 규정 등 고시의 경우 방향성이 완전히 바뀌어, 사업장 강사의 기준이 완화되었고 비대면 교육의 활성화가 가능해졌습니다. 건설업 산업 안전 보건 관리비의 경우, 스마트 기술 관련 부분에 자금을 투입할 수 있도록 길이 열려있기도 합니다. 이제 문서를 책으로 보고 현장을 몸으로 뛰는 방식은 최소화되고 있습니다.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문제를 쉽게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건설업 안전 관리자 확대로 인한 안전 관리자 수요 급증

산업 안전 보건 교육 계획 수립 및 시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