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자료

근로자가 작업 중지 해야 할 상황이란? (ft. 산업 안전 보건법 제52조)

by hseplanner 2022. 10. 11.

사업장에서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근로자는 바로 작업을 그만두고 나와야 합니다. 산업 안전 보건법 제52조 근로자의 작업 중지 내용은 바로 이점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사업주는 근로자에 대하여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해서는 안됩니다.

 

 

 

○ 근로자가 작업 중지를 해야 하는 상황

○ 급박한 위험이란? (ft. 악천 후, 감전 위험 등)

 

근로자의 작업 중지가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란?

산안법에서 명시한 산업 재해가 일어날 급박한 위험이 있는 경우란 어떤 상황일까요? 사망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경우, 3일 이상 휴업이 필요한 부상이나 질병에 걸린 사람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경우입니다. 이때에는 산업 재해가 발생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고용 노동부에 보고해야 하는 사건이기도 합니다. 

 

사망 사고가 일어났다는 것을 중대 재해라고 표현합니다. 산안법에서 말하는 중대 재해는 다음의 상황을 가리킵니다.

  • 1.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한 재해
  • 2. 3개월 이상의 요양이 필요한 부상자가 동시에 2명 이상 발생한 재해
  • 3. 부상자 또는 직업성 질병자가 동시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

 

 

 

 

사업주, 근로자가 확인해야 할 급박한 위험이란?

사고에 위험을 느끼는 급박한 상황은 너무 추상적입니다. 근로자가 명확하게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고용 노동부령에 해당하는 "산업 안전 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을 참조합니다. [법제처] - [산업 안전 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을 검색합니다. 

 

시중에 많은 책이 나와 있지만 가장 최신화된 안전 기준은 역시 법제처 검색이 가장 좋습니다. 근로자가 속한 작업 군에 따라 위험한 상황을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강풍, 강우, 강설량에 따른 작업 중지의 기준을 먼저 확립해야 합니다. 앞서 참조한 산업 안전 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을 참조합니다. 

 

● 악천후 시

구분 일반작업 철골작업
강풍
강우
강설
10분간 평균풍속 10m/sec 이상
1회 강우량 50mm 이상
1회 강설량 25mm 이상
10분간 평균풍속 10m,/sec 이상
시간당 강우량 1mm 이상
시간당 강설량 1cm 이상

 

● 급박한 위험 시

급박한 위험은 사고의 유형을 공통적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추락 및 낙하·비래 위험, 2. 감전 위험, 3. 충돌·협착 위험, 4. 붕괴·도괴 위험, 5. 건설기계의 전도위험, 6. 화재·폭발 위험, 7. 밀폐공간에서 질식·중독 위험, 8. 터널 낙석·낙반·발파 사고 위험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안전 관리자라면 알아야 할 현실 공략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