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안전보건자료

일용 근로자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 교육 이수 여부 확인 필수

by hseplanner 2022. 10. 20.

건설 현장에서 작업을 하려는 경우 꼭 들어야 하는 교육이 있습니다. "한국 산업 안전 보건 공단 안전 보건 교육 포털"에서 인터넷으로 교육 접수 후 받아야 하는 교육으로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 교육(4H)"입니다. 이수하면 카드를 발급해 주는데 잊어버리더라도 언제든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법적 근거 살펴보기

건설 현장에서 작업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필수 교육입니다. 산업 안전 보건법 제31조, 시행 규칙 별표 4에 명시된 내용입니다. 건설업의 사업주가 일용 근로자를 채용할 때, 근로자가 해당 교육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이전에 이수한 내역이 있다면, 다시 받지 않아도 됩니다. 건설 현장에서 일을 하기 위해 일생에 한 번만 받으면 됩니다.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 교육에 대한 내용 및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자로서 어떤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건설 현장의 안전 관리자라면, 일용직으로 오는 인원에 대해 다음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지 꼭 확인 및 상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1. 건설공사의 종류(건축·토목 등) 및 시공 절차(1H)
  2. 산업재해 유형별 위험요인 및 안전보건조치(2H)
  3. 안전보건관리체제 현황 및 산업안전보건 관련 근로자 권리·의무(1H)

사업주가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을 확인하지 않을 경우, 교육생 1명당 과태료를 산정하여 부과합니다. 1차 위반 시 10만 원, 2차 위반 시 20만 원, 3차 위반 시 50만 원입니다. 4차 5차의 경우 50만 원이 지속적으로 부과됩니다. 

 

 

 

 

건설업 기초안전 보건교육 신청방법 및 이수 사실 조회 방법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안전 보건 교육 포털"을 검색합니다. 화면 중단의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 교육을 클릭합니다. 파란색 1번은 이수 사실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번은 교육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수 사실은 교육을 한번 받았다면, 언제든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안전보건교육포털-접속-설명사진

 

매일 아침 건설현장에서는 전체 작업 인원의 2% 정도가 일용직으로 처음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 안전 관리자는 음주가 심하지 않은지,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 교육을 받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현장 안전 사항을 전달합니다. 건설 현장 업무를 많이 하는 사람은 항상 이수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카드를 가지고 다니지만 놓치고 안 가져온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인터넷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근로자 정기안전보건교육의 종류와 방법 제시(ft.사무직 종사 근로자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