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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드센스-티스토리블로그

티스토리 애드 센스 광고 단가 운영 방법(ft.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즈)

by hseplanner 2022. 8. 23.

구글 애드 센스 승인 후 수익을 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광고 단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찾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구글 서치 콘솔 등록 후 실적을 확인하는 방법, 2. 구글 애즈를 통해 cpc 단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

○ 구글 애즈 100% 활용 방법 및 가입 절 차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 및 실적 분석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첫 번째로 신경 쓸 부분은 각각의 플랫폼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일입니다. 그중 구글 노출을 위해 구글 서치 콘솔에 나의 사이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구글 서치 콘솔 검색 후, 속성 추가를 통해 나의 블로그 url을 입력하고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티스토리의 소유권 확인은  html 태그를 이용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서치 콘솔에서 부여받은 추적 코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하고, 웹사이트 소유권 인증을 완료합니다.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 왼쪽 상단의 sitemaps를 클릭합니다. RSS, Sitemap 주소를 제출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왼쪽 하단의 관리 → 블로그를 선택하면, 나의 사이트 주소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RSS는 기본 도메인 주소 뒤에 RSS를 입력, 사이트맵 주소는 sitemap.xml을 입력합니다. 가끔 RSS를 입력해도 크롤링이 잘 안 된다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가 있지만, 이때, 소문자 rss로 입력해 주면, 시간이 조금 지난 후 정상적으로 크롤링됩니다. 

 

이렇게 서치콘솔 등록이 끝나고, 약 한 달 정도 열심히 글을 쓰면,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구글 노출과 관련된, 데이터가 축척되고, 다음, 네이버 등의 다른 플랫폼 데이터는 알 수 없습니다. 서치 콘솔의 왼쪽 상단에 "실적"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화면에,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 순위"를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아래로 시선을 내려갑니다. "검색어 수", "페이지", "국가" 등등이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내가 쓴 글들 중 노출 및 클릭이 일어난 페이지가 나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데이터의 일별, 주별, 월별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화면 상단에, 검색 유형, 날짜 등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지정된 날짜의 데이터 각각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최신 트렌드를 읽고 키워드를 추출하기 용이합니다.

 

일별로 필터링 하고 나서, 나열된 페이지를 노출이 많은 순으로 정렬합니다. → 상위에 랭크된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 이제 관련 페이지의 정보로 들어왔습니다. 이 화면에서 다시! 검색어 수를 클릭합니다. 순서대로 진행하면, 선택한 페이지의 특정 검색어만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타이핑해서 해당 페이지에 들어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실적 데이터 100% 활용하기(ft. 구글 애즈)

구글 애즈를 통해 추출한 키워드의 단가와 연관 검색어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서 구글 애즈를 검색합니다. 우측 상단의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 다음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메일로 로그인 후 아래 사진의 1번: "전문가 모드로 전환"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구글애즈-로그인-설명사진
구글애즈-가입화면

 

이제 가입 절차가 모두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의 "도구 설정"을 선택합니다. 아래 카테고리 중 가장 왼쪽의 "키워드 플래너"를 선택합니다. 

 

키워드플래너-선택-사진설명
구글애즈-키워드플래너

이제 우리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추출한 나만의 키워드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구글 애즈를 이용해 광고 단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함정이 있습니다. 최저 입찰가, 최고 입찰가 등이 실제로 나의 페이지에 한 번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나의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고, 내가 쓴 글의 트래픽이 좋아져야 구글 애즈에서 제시된 CPC(Click per Cost); 광고 단가를 정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의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변하지 않는 하나의 과정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 추출입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등은 트래픽을 이용하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면 꼭! 같이 가야 할 분석 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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