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스토어팜을) 하다가 보면 한 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지만, 직접 해보기 전에는 어디서 무엇을 손대야 할지 너무 헷갈립니다. 스토어팜을 처음 시작하면서 물건만 열심히 올리는 단계를 지나가면, 고객관리에 대해 신경을 안 쓰다가 갑자기 고객에게 전화가 오는 경우 당황하게 됩니다. 모든 것을 대비할 순 없지만 CS에 대한 고민도 항상 같이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을 대하기 위한 스마트스토어 마인드 세팅
우선 A/S 템플릿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불량한 제품이 배달되었다거나, 상세페이지에서 설명한 내용과 다른 제품이 배달될 경우 굉장히 흥분된 상태에서 전화가 오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처음에는 부업으로 시작할 텐데 일상 본업을 하면서 갑자기 오는 전화가 어디로부터 오는 전화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전화를 받자마자 흥분을 마주한다면 상당히 곤란한 상황을 겪을 거예요 그리고 할 말이 생각나지 않을지도 몰라요!
일단 번호를 인터넷을 통해 서브번호 즉 사업을 위한 번호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에 몇천 원 상당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어느 날 어느 순간 커피 한잔 값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합니다. 그리고 고객은 무조건 이 번호로 전화가 오게 되므로, 상황에 따라 안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은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처음에는 필요합니다. 우리는 처음 하는 일에 대해 너무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센터 -> 상품관리 -> 템플릿 관리
상품목록에 들어갑니다 -> 지금까지 올렸던 모든 내용을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 일괄변경 하단 목록의 A/S, 특이사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템플릿 불러오기를 통해 전체 상품의 원하는 내용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연준 기준 금리 인상 시장의 큰 그림(ft. 기업 평가 공식)
'스마트스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인 사업자, 간이 과세자 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 SSEM (0) | 2023.01.03 |
---|---|
스마트 스토어 강의 정말 효과 있을까? (인터넷 부업) (0) | 2022.12.08 |
댓글